'2015/08'에 해당되는 글 2건

  학교에 다닐 때 내가 할 수 없는 범주의 과제가 나오면 선택은 쉬웠다. 빨리 포기하면 그만이었고, 학점에도 별로 신경쓰지 않았었다.

 

  회사는 다르다.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은 나 혼자 할 수도 없거니와 해서도 안 되는 일인데 위아래로 받쳐주는 이들이 없으니 내가 포기하면 회사의 신뢰가 훅 떨어진다. 꾸역꾸역 주말에 나와 자리를 지키고 있는데 제대로 한 일은 없고 미친듯이 한숨만 쉬고 있다. 정말 어디에서부터 뭘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 건지 도무지 감이 안 잡힌다. 하지만 이 일은 기간 한정이고, 일을 해내지 못 하면 이 회사는 (나와 함께) 또 주춤하다 위험에 빠질지도 모른다.

 

  이런 이야기를 하면 어떤 친구들은 너 하나 빠진다고 회사 안 돌아가진 않아, 라고 말하지만 이 세상에는 구성원이 하나라도 빠지면 진짜 안 돌아가는 회사도 있다. 직원이 천명인 회사랑 너댓명인 회사를 비교하다니... 작은 회사에 다녀보지 않은 사람들은 이 상황을 절대 이해 못 한다. 조금만 힘들어해도 그런 불합리한 회사 나와버려, 라고 쉽게 말한다. 불합리한 조건은 개선해나가는 것이 맞겠으나, 조건이 별로라고 회사를 다 때려치우는 게 맞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.

 

  지금 상황에서 가장 큰 문제는 불합리함을 넘어서 불가능에 가까운 업무를 가능하게 만들어내는 초인적인 임무를 던져주고 누구도, 그 누구도, 그 어느 누구도 현실적인 도움을 줄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. 대표님도 동료들도. 미안해하는 마음 같은 건 업무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데 모두가 미안하다면서 이 상황에서 발을 뺀다.

 

  앉아서 회의를 하고 상사의 업무 지시를 받을 때마다 정해진 답에 '네'라고 대답하기를 회사가 바라고 있다는 걸 느낀다. 누군가가 원하는 대답을 들려주기 위해 일하면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. 그렇게 발전 없이 하루 하루를 보내게 된다.

 

  이상한 것은, 회사는 개개인의 열정이 그들 각자의 것이 아닌 회사의 것이기를 원한다는 사실이다. 단 한 번도 열정을 자기 것으로 만들지 못 한 사람들은 도구처럼 쓰이고 닳아간다. 경력자일수록 신입다운 패기와 열정이 없어지는 것은 당연하다. 누군가에 의해 다 소진됐으니 남아있을 턱이 없지.

 

 


  도대체 나는 이 사태를 어떻게 수습해야 하는 걸까. 5시간째 회사에 앉아 있는데 일은 손톱만큼도 진전되지 않았다. 다른 업무를 빼줄 테니 이 일에 집중하라지만 실제로 다른 업무가 100% 사라진 것도 아닌데다가 이 일은 개인 한 명이 집중해서 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. 그러니까 제발 좀 누가 도와줬으면 좋겠다. 뭘 도와달라고 해야 하는 건지도 모르겠는 이 상황에 하나에서 열까지 나한테 다 알아서 해보라니, 이것도 큰 경험이 될 거라니... 단어 선택이 틀렸다. 이건 큰 '경험'이 아니라 큰 '재난'이다. 재난은 안 당하는 편이 경험하는 것보다 나은 것 아니려나.

 

 


  아 어떻게 하지.

블로그 이미지

Felis G.

다시 시작된 이야기

,
왜 나의 열정을 나 아닌 다른 무엇에 쏟아야한다고 하세요? 그건 당신 꿈이지 내 꿈도 아닌데 말이예요. 꿈 없이 산다고 당신 꿈의 언덕에 올라 감지덕지 더 높게 흙을 쌓아야 하나요. 왜냐하면, 내 인생은 가난하기 때문에?


나도 내 열정으로 당신들 말고 나를 채우고 싶어. 당신들은 너무 삶의 목표와 할당치를 강요해. 그만큼 돌려줄 것도 아니면서.

웃고 있다고 그게
진짜 웃는 건 아니라고
이것들아
블로그 이미지

Felis G.

다시 시작된 이야기

,